어떠한 완성본을 만들 때 부품을 하나씩 조립하고 부품끼리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들듯이
소프트웨어에서도 똑같은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그때 부품에 해당하는 것을 객체라고 한다.
객체를 하나씩 조립해서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법을 객제 치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한다.
객체란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인것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책상, 사람, 동물 혹은 걷기, 더하기 등 모든 속성과 동작을 각각 필드와 메소드라고 부른다.
이 객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다른 객체와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동작한다.
자바에서는 객체들 사이 상호작용 수간을 메소드라고 부른다.
이때 객체가 다른 객체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메소드 호출이다.
return calculator.plus(10,20);
도트 연산자는 객체의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때 사용된다.
해당 코드에서 메소드는메서드는 calculator, 메서드는 plus, (10, 20)은 매개 값에 속한다.
매개 값이란 메서드를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이다.
객체 간의 관계에는
집합 관계, 사용 관계, 상속 관계 3가지가 있다.
- 집합 관계는 말 그대로 여러 부품을 둘러싸고 있는 완성품 하나, 둘러싸여 있는 부품 하나로 이루어져 있다.
- 사용 관계는 객체간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다른 객체의 메소드를 호출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어낸다. - 상속 관계는 상위(부모) 객체를 기반으로 하위(자식) 객체를 생성하는 관계이다.
일반적으로 상위 객체는 종류를, 하위 객체는 구체적인 사물에 해당한다.
보통 현실에서도 어떤 물건을 만들 때 바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설계도를 작성하고 해당 설계도를 기반으로 물건을 만들게 되는데,
앞서 말했듯이 물건에 해당하는 게 객체라면, 설계도에 해당하는 것이 클래스이다.
그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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